담낭 용종

담낭 용종은 담낭의 점막이 융기되어 내강으로 돌출된 병변 입니다. 담낭 용종은 담낭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건강검진의 검사 중 하나인 발견율이 높은 복부 초음파를 통해 담낭 용종을 미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담낭 용종 증상

담낭 용종 증상은 무엇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담낭 용종이 있더라도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거의 없어서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콜레스테롤성 복통과 같은 증상의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담석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복통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담석이 함께 동반되어 있거나 악성 용종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체중 감소가 함께 있으면 악성 용종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체중 감소나 간 기능 이상 등이 함께 나타나면 악성 용종일 우려도 있습니다. 드물게 오른쪽 복부 통증이나, 구토, 오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소화불량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와 얹힌 것 같은 증상이 계속 된다면 담낭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니 정기적인 건강검진 을 통해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낭 용종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담낭 용종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됩니다.

선종이나 암종 등은 종양성 용종으로 콜레스테롤 용종, 염증성 용종, 선근종증 등은 비종양성 용종으로 분류 됩니다.

 

담낭석

 

담낭 용종 검사 방법은 어떤게 있나요?

 종양성 용종과 비종양성 용종은 구별이 어려워 다양한 검사가 동원됩니다. 담낭 용종은 대부분 복부 초음파로 발견 됩니다. 복부 초음파는 담낭 용종의 유무를 밝히는 데 매우 유용한 검사지만, 후에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과는 전혀 무관한 콜레스테롤 용종을 구별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담낭 용종을 감별하는 데 가장 유용한 검사는 내시경 초음파입니다. 내시경 초음파는 내시경 선단에 장착된 초음파를 직접 담낭과 접해 있는 십이지장이나 위에 위치시켜 담낭을 관찰하기 때문에 복부 초음파보다 정밀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담낭 용종 수술 여부, 수술을 꼭 해야 하나요?

 

 담낭 용종은 조직검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종양의 크기와 모양, 성장 여부 등을 면밀히 관찰해 치료 여부를 결정 합니다. 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무경성 용종인 경우, 담석이 동반된 경우, 용종이 빠른 속도로 자라는 경우 악성의 위험이 일부 있으므로 담낭 절제술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학계에서는 용종의 크기 1cm를 경계로 추적 관찰을 할지, 수술적 절제술을 할지 의견이 갈리지만, 수술 후 용종이 암성 병변으로 판명되는 경우는 매우 적습니다. 즉 필요 없는 수술을 많이 하게 되어 최근에는 용종 크기가 1cm를 상회 하더라도 환자의 나이, 담낭의 상태 등을 고려해 수술을 좀 더 신중히 결정하는 추세입니다. 단, 용종 주변의 담낭벽이 불규칙하게 두꺼워지거나 점막과 접하고 있는 용종이 점막 아래까지 파고 들어갔다면 용종의 크기와 관계없이 내시경 초음파로 병변을 정밀 검사한 후 수술 여부를 결정 합니다. 이때 수술을 하지 않는다면 짧은 시간 간격으로 병변에 변화가 있는지 추적 관찰을 해야 합니다.

 

담낭 절제수술 후 사진

담낭석이 있으면 위험한가요?

 

 담낭암 환자의 60~100%는 담낭석을 동반하며, 담낭석이 있는 환자는 담낭암 발생 위험도가 4~7배 증가합니다. 하지만 담낭석이 담낭암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담낭암이 있는 경우 담즙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담낭석이 이차적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단, 담낭석의 크기는 담낭암의 발생과 연관이 있습니다. 담낭석의 크기가 3cm 이상인 경우 담낭암 발생 위험도가 일반인에 비해 9~10배 증가합니다. 따라서 거대 담낭석은 증상이 없어도 담낭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 Recent posts